ACADEMY CURRICULUM
구분 | 수업 내용 | |
---|---|---|
종합 | 1단계 | • 작가란 무엇인가? • 드라마 작가 되기 : 드라마 작가가 되는 4가지 방법 • 극본 공모전에 도전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• 공모전에 당선되는 글쓰기 • 드라마 궁극의 목표는 |
• 드라마에 대한 인식과 안목 • 주제 의식, 오락성, 캐릭터의 신선함 등을 보는 시선 • 주인공의 필요 조건 등과 연계 • 주인공이 될 만한 미덕과 철학 • 캐릭터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에피소드 • 말투와 습관, 외모 등의 특이점 • 드라마의 5가지 개념 : 인간 욕망, 극, 캐릭터, 초목표, 희로애락 |
||
• 스토리텔링이란 • 스토리 라인 만들어보기 • 드라마 3막 구조의 이해와 분석 • 스토리텔링의 꽃, 복선과 반전 |
||
• 내 이야기는 어떻게 진화하여 드라마가 되는가 • 8개의 시퀀스와 1개의 클라이 막스 • 이야기를 장악하라 • 내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그래프에 대입시켜 줄거리 써보기 |
||
• 드라마 기획안을 쓰기 : 소재, 주제, 공감대 • 작의 쓰는 방법, 인물 설정하는 방법, 시퀀스로 나누어 줄거리 쓰는 방법 • 미니시리즈 기획안과 단막극 기획안의 차이 |
||
• 대본 쓰기 : 씬 타이틀, 시퀀스, 지문, 대사 • 드라마 기법 : 회상, 플래쉬 백, 몽타주, 나레이션 |
||
2단계 | • 내 드라마의 주인공 인물 이력서 만들어 보기 • 3막 구조에서 진화한 기승전결 • 기승전결을 8개의 시퀀스로 늘리기 • 드라마에 심장 넣기 : 나만의 색깔 |
|
• 캐릭터란 무엇인가 : 운명, 성격, 설명, 변화와 성장, 콤플렉스 극복 • 캐릭터 만들기 : 욕망과 개성 • 주연, 조연, 단역, 조력자, 악역을 역할과 임무 • 빌런 : 외모, 말투, 캐릭터의 특징, 악당이 되기 쉬운 구조, 절대 악역 •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20가지 유형별 캐릭터 연구 |
||
• 플롯이란 무엇인가 : 토리와 플롯의 차이,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• 좋은 플롯이란 • 최악의 플롯 |
||
• 카타르시스란 무엇인가 : 남성적, 여성적, 공감대 •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0가지 플롯 알아보기 • 모험, 추적, 복수, 라이벌, 유혹, 변신, 사랑, 금지된 사랑, 상승과 몰락을 소재 • 교육생 창작 대본 합평 첨삭2 |
||
• 드라마 극본 공모 당선작, 분석 • 내가 쓸 드라마의 설계도 만들어 보기 • 교육생 창작 대본 합평 첨삭2 |
||
• 교육생 창작 대본 합평 및 최종 첨삭 | ||
창작 | 1단계 | • 지문을 쓸 때 주의할 점과 촬영 기호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• 드라마 장르만이 갖고 있는 힘에 대하여 • 드라마의 형식적 분류, 시청률과 작품성이 심각한 착각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||
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 ||
• 드라마 그릇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 개념 9가지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||
• 주제를 훈련 하는 방법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||
• 주인공의 기능과 특징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||
2단계 | • 주인공 외 인물 조연과 단역의 특징 • 코믹한 인물을 만드는 방법 • 캐릭터 플레이 : 캐릭터 설계, 캐릭터와 친해지기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|
• 취재 및 자료조사 • 스토리와 플롯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||
• 에티튜드와 주의점 • 복선과 반전 스킬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||
• 픽사의 22가지 스토리텔링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||
• 드라마 곡선 • 프롤로그와 1씬의 차이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
||
• 대본 이론 : 대전제 4가지 • 대사 주의할 점 7가지 • 씬제목 쓰는 법 • 몽타쥬 쓰는 법 • 찰스 브라케트의 10훈 •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, 첨삭 |